건강, 다이어트

승마 운동 효과, 준비물

홍냐홍냐 2021. 4. 14. 21:37

안녕하세요~

오늘은 승마의 운동 효과, 준비물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저는 1년전 코로나가 심해지기전에 주말마다 승마하러 다녔었어요!
한 1년정도 했던거 같아요.
코로나가 제 취미를 다 없애버렸네요 ㅠㅠ


첫 승마

저의 첫 승마사진입니다!
재미로 승마체험 갔다가 10회권 끊고...20회 끊고..했었죠 ㅋㅋ
추억에 잠겨 승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승마의 효과 입니다.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움직이는 말 위에서 말과 교감하며 정신을 집중하지 않고 멍하니있으면 금방 낙마해 버리게 되요!
그러지 않으려면 계속해서 말과의 호흡을 맞추도록 계속해서 의식하고 집중하고 있어야 합니다.
(저도 한 번 떨어졌었어요.. ㅋㅋ)

-균형 감각을 기르는데 도움이 됩니다.

마찬가지로 말은 살아있는 동물이기 때문에 말이 앞으로 쏠리기도하고 속도도 일정하게 가지 않을 수도 있어요!
계속해서 균형을 잡으며 하는 운동입니다.
말이 달리다 재채기 하거나 발을 헛디뎌서 앞이나 뒤로 쏠릴 때도 있고, 잘 달리다 갑자기 멈추기도 합니다.
하다보면 균형 감각이 생길 수 밖에 없어요.

-폐활량, 체력이 늘어납니다.

승마는 말에 가만히 앉아있는 운동이 아닙니다.
기승자도 함께 리듬을 느끼고 호흡을 해야하는 운동이지요.
보통 경속보를 처음에 배우게 되는데, 말이 속보를 하고 있을때 기승자도 앉았다 일어났다를 반복하는 자세입니다.
당연히 유산소 운동으로 폐활량, 체력이 증가하게 됩니다.
(아 그리고 승마시에 숨을 참으면 말들도 다 안다고 해요! 숨을 못 쉴정도로 무슨 큰일이 생긴줄알고 같이 긴장한다고 하니 호흡 필수 입니다.)

-자세 교정에 좋습니다.

승마는 1회 50분 내내 허리를 핀 상태로 바르게 앉아 진행하는 운동입니다.
때문에 디스크 예방에도 굉장히 좋다고 해요!




승마를 하기 위한 기본 준비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헬멧, 안전조끼, 승마부츠, 승마바지, 승마장갑

낙마를 안하는 사람은 없기 때문에, 헬멧과 조끼는 필수 중의 필수입니다!
아무리 잘타는 사람도 방심하면 떨어져요.
보호구는 정말 필수입니다!

승마부츠와 승마바지는 처음 시작하신다면 무리하게 준비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조금 두꺼운 청바지와 운동화로도 괜찮습니다.
그러나 꾸준히 하실거라면, 부츠와 바지는 구매하시는게 좋습니다.
위에 말씀드린 것처럼 앉았다 일어났다하면서 말 안장?에 종아리가 계속 쓸려서 까질 수 있어요.
제가 처음 막 배울때 자세도 좋지 못하고 해서 쓸려 멍이 든적이 있습니다. ㅠㅠ 많이 아파요..
승마바지는 안쪽이 가죽으로 되어있어 보호가 됩니다.

장갑은 꼭 승마장갑이 아니어도 괜찮습니다.
아무 면장갑, 목장갑 등도 괜찮습니다.
장갑이 필요한 이유는 말 고삐는 계속 속에 쥐고있는데, 마찬가지로 쓸려서 다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장갑은 자주 빼먹었어요.. ㅋㅋ
대기실에 앉아있다가 말 데리러 나갈 때 자꾸 잊어서.. ㅎㅎ..
승마장갑도 고삐가 닿는부분이 가죽으로 되어있어요.

이렇게 글을 쓰다보니 다시 승마하러 다니고 싶네요 ㅠㅠ
코로나가 조금 잠잠해지면 좋겠습니다..
실외운동이라 괜찮을 수도 있는데.. 마스크쓰고 도저히 체력이 안되더라구요..ㅎㅎ

오늘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