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다이어트

건강 관리를 위한 스트레스 해소법, 스트레스 증상

홍냐홍냐 2021. 3. 27. 17:51

안녕하세요~
최근 회사일 업무 로테이션으로
인수인계 기간이라 야근이 많아져서 스트레스가 많아요 ㅠㅠ
그래서 스트레스 해소법을 많이 찾아보고 있어 공유드리려고 합니다.




스트레스의 정의 / 스트레스란?
스트레스란, 심리적 혹은 신체적으로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느끼는 불안과 위협의 감정이라고 합니다.

스트레스라는 단어는 일상 중에 여러 상황에서 많이 사용하고있는데요.
막상 스트레스가 무엇인지 물어보면 대답하지 못하는 이유가 다양한 상황에서 사용하고 있어 그의미가 모호해졌기 때문 이라고 합니다.


스트레스의 위협 / 스트레스가 우리몸에 미치는 영향

*스트레스는 부교감 신경회로를 통해
고초열, 습진, 천식 등을 유발 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미 알러지성 질환이 겪고 있는 경우에는 그 증상을 더욱 악화 시킬 수 있습니다.

*만성 스트레스가 면역 시스템을 망가뜨려 질병에 자주 걸릴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소화기관에도 영향을 미쳐 소화가 잘 안되거나 복부팽만, 설사, 변비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에 대한 스트레스가 많을때 수면장애가 생깁니다.
잠자리에 누워 다음날 해결해야하는 일들을 생각하다보면 잠을 잘 못잡니다.
(지금 제가 해당하고 있어요 ㅠㅠ)

*스트레스가 과하면 불안, 짜증, 우울, 좌절과 같은 부정적인 감정이 생겨나 장기적으로 지속된다면 불안장애, 기분장애 등 심리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해소법

*운동

규칙적으로 운동하면 스트레스 해소 효과가 커지며 운동하지 않는사람에 비해 불안감을 덜 느낀다고 합니다.
운동을 하지 않으신다면 야외에서 낮 시간에 햇빛을 쬐며 걷는것 부터 시작해보시는게 좋겠습니다.

*수면

하루 8시간정도 숙면을 취해 주는게 좋습니다.
잠이 부족하면 스트레스 호르몬이 증가한다고 합니다.

숙면을 위해서는

-낮시간동안 30분정도 햇빛을 쬐어 주며 멜라토닌이라는 수면을 좌우하는 호르몬 분비를 유도합니다.

-규치작인 수면패턴을 유지해 주어야 합니다.
만약 늦게 잠자리에 들었다고 하더라도 일어나는 시간은 일정하게 맞추어 동일 패턴을 만들어주어야 합니다.

-저녁시간 격한 운동, 과음을 자제하여야 합니다.
-잠자기 전 TV 시청, 스마트폰 사용 등 전자기기 사용을 자제해야 합니다.
전자기기에서 나오는 블루라이트가 수면에 관여하는 호르몬인 멜라토닌이 낮이라고 생각하여 수면을 방해한다고 합니다.

*음식

-다크초콜릿
초콜릿은 스트레스 호르몬의 활동을 억제 해주기 때운에 기분이 좋아진다고 합니다.

-지방이 많은 생선
연어, 정어리, 참치와 같은 지방이 많은 생선에는 오메가3와 지방산이 풍부하여 아드레날린 수치를 유지 시켜 준다고 합니다.
또 오메가3는 뇌의 기능을 활발하게하여 스트레스를 더 효과적으로 대처 할 수 있게 한다고합니다.

-비타민C가 많은 과일
비타민C는 혈압을 정상적으로 만들어주며 면역체계를 강화시켜 원기를 되찾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오렌지, 귤, 딸기, 자몽 등이 있습니다.


-녹색 잎 야채
시금치와 같은 진한 녹색 야치는 엽산이 풍부하여 세로토닌, 도파민 등 기분을 조절하는 신경전달물질 생성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엽산을 많이 섭취하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사람을 비교하면 많이 섭취하는 쪽이 우울증 위험이 낮다고 합니다.



현대인들은 스트레스가 없을 수도, 없앨 수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스트레스를 외면하지 마시고,
본인의 스트레스를 잘 이해하고 관리하여 대처하시어 건강에 위협이 되지 않도록 노력하였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